자동차시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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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시세에 대한 고찰
신조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 가치가 감가되어 간다.
또한 그 시간 속에서 추가적인 감가의 원인들이 발생되어 동일한 차종, 등급, 색상 등에도 불구하고 차량 가치는 제각각이다.
그렇다면, 차량시세에 영향을 주는 이유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자.
첫 번째로,
정부의 정책적 방향도 한 요소를 차지한다. 예로 최근 환경문제가 대두 되면서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이 많이 배출되는 디젤차량이 타켓이 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노후 경유 차량을 조기폐차 제도로 미세먼지(매연 포함)가 많이 발생될 수 있는 노후 경유 차량의 수를 줄이고 있는 것이다. 물론 노후 경유차량을 폐차하여 환경을 지키자는 취지이지만 중고시장에서는 디젤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차량의 생산대수를 둘 수 있다. 차량의 수가 적으면 그만큼 희귀성에 의해 그 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는 일부 의견도 있지만, “통상적인 소비자 그룹”으로 보았을 때 사용연수가 증가 할수록 그 시세는 급격하게 하락하는 추세다.
그 이유들로 수리부품 수급이 어렵고 수리비가 시세를 초과하는 등의 여러 문제가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세 번째로,
차량의 관리 상태이다. 오너마다(자동차 사용자) 차량관리방법과 관심정도에 따라 동력계통, 외관, 내장 등에서 차이가 발생된다.
네 번째로,
사고이력을 둘 수 있다.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가 차대차 사고 또는 단독사고 등의 원인으로 차체나 외판이 손상되어 수리를 하였을 경우 차량의 가치가 상당히 하락된다. 이러한 시세하락을 격락손해라 한다.
다섯 번째로,
특별요인을 둘 수 있다. 격락손해와 다르게 천재지변에 의한 차량의 침수 내지 차량결함과 방화 등에 의한 차량화재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여섯 번째로,
용도변경 이력이다. 즉 법인사용이력과 관용사용이력 그리고 영업용 이력 등이 해당된다.
용도변경 이력은 상당한 하락의 요인이 되며 각 사용기관과 차종에 따라 내용연수가 제 각각인 것이 특징이다.
일곱 번째로,
중고시장에서 내용연수를 최대한으로 버텨낼 수 있는 차량은 수리비가 저렴하며, 부품의 수급이 용이하고, 고장이 적은 차량이 선호도가 좋다.
여덟 번째로,
위 감가 요인외에도 여러감가의 이유는 있으며, 가치 상승의 이유도 있다.
신조차 출고품외에 추가적으로 장착한 장치나 기기가 있으면 가치상승의 이유가 된다. 예로 오디오장치, 휠업그레이드, 엔진수압, 크레인 구조변경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