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람차량기술감정(주)
차량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 감정, 평가, 진단 등에 대한 궁금증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

자료실

차량분야 전문 기술사들이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진행해 드립니다.

사고차 가치하락 - 원상회복 관련

작성자 JSG관리자 작성일21-09-02 19:33 조회16회

본문

#기계감정, #차량감정, #격락손해평가 #차량격락손해평가

원상회복에 대하여,


잔류응력[residual stress]


외력을 제거한 후 재료내부에 존재하는 응력, 냉간가공이나 담금질, 용접 등에 의한 불균일 소성변형의 결과 때문에 생긴다 

잔류응력에는 인장 잔류 응력(residual tension stress)과 압축 잔류 응력(residual compression stress)이 있다.

 

일반적으로 인장 잔류 응력은 표면에 압축 잔류 응력이 나타나고 내부에는 인장 잔류 응력을 발생한다.

 

변태로 인해 생기는 응력은 이와 반대로 표면에는 인장력이 나타나고 내부에는 압축 잔류 응력이 발생한다.[금속용어사전, 금속용어사전편찬회 1998.1.1 성안당]

 

 

열응력[thermal stress]

 

열응력 (熱應力) 또는 온도변형력 (溫度變形力)이라고도 한다. 물질은온도변화에 의해 팽창하거나 수축하는데, 어떤 원인으로 팽창, 수축이방해 받았을 때 방해 받은 변형량만큼 끌어당겨지거나 압축되므로 물체 내부에는 그에 따른 변형력이 발생한다.

 

또한 물체를 급속히 가열하거나 냉각했을 경우 (열충격), 가열,냉각이 될 경우에는 열변형력이 원인이 되어 물체가 파괴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두산백과]

 

 

소성변형[塑性變形]

 

외부의 힘이 작용(견인, 인장)하여 변형된 고체에 그 힘을 제거도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지 않는 변형.

즉 탄성영역을 지나 영구히 복원되지 않는 소성영역에 포함되는 것이다.

 

#자동차격락손해 #자동차감정 #자동차법원감정 #사이드멤버 판금 #격락손해 보상 #격락손해 #침수차감정 #중고차감정